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사이트맵E-mail본인인증  
공지사항 : 
삩씪씤寃쎈쭏냼뒪돧 34Q4…
일요서울경마㎉ 4xRX。CCTP430。…
留덉뒪꽣移댁끂븗 uoA9.竊뇟
삤뀡뙆씪떎씠뒪寃뚯엫떎…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아파트관리
공지사항
공고문
관리비 내역서
업그래이드
주택법
아파트 관리규약
홈페이지링크
  주변교회 네온사인에 대하여 당신의 생각은?
(포인트 : 100점)
87명이 설문에 참여하셨습니다.
2012/03/26 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주택법
    >  주택법
   
  층간 소음 규제 법률
  글쓴이 : 아침마을     날짜 : 07-03-01 04:33     조회 : 3775    
자료 출처  http://www.netlaw.co.kr
 
[남부지법] 아파트 층간소음 경범죄 적용
 
법제처는 최근 환경부와 건설교통부ㆍ경찰청 등 관계부처 담당자를 모아 법정비 실무위원회를 열고, 아파트 층간소음으로 주민신고가 접수되면 경범죄처벌법상 인근 소음 조항을 적용, 최고 1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유권해석을 내렸다.

경찰청은 이 회의 결과를 토대로 1일 각 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과에 공문을 내려보내 이웃간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토록 지침을 내렸다.

경찰청 최동해 법무과장은 10일 그동안 인근소음 조항은 오디오나 TV에만 해당 됐지만 법제처의 이러한 유권해석으로 층간소음 문제에 적극 대처하게 됐다며 일단 분쟁조정을 권고해보고 해결이 안되면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유권해석은 현실을 너무 단순하게 생각한 탁상공론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 올해 1월 서울 남부지법은 서울 강서구 한 아파트 10층과 11층에 사는 이웃끼리 벌어진 층간소음과 관련, 손해배상 소송에서 1심은 층간소음 피해를 인정, 아래층의 손을 들어줬고 2심 재판부는 이를 인정하지 않아 원심을 파기했다.

2년 가까이 진행된 이 소송에서 볼 수 있듯 층간소음을 '소음'으로 인정하는지 여부는 예민하고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한데 신고가 접수됐다고 위층에 사는 사람에게 벌금을 10만원이나 부과하는 것은 형평성과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다.

경찰 역시 현실적인 한계에 동의하는 입장인데 최 법무과장은 경찰관이 소음 측정기기를 들고 실험을 해보는 것은 아니고 일단 분쟁조정을 안내한 뒤 해결이 안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입건하는 것이라며 층간 소음은 99%가 조정이 된다고 하니 입건되는 사례는 극히 드물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용약관책임의한계와 법적고지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개인정보보호정책오시는길

                        아침 마을 자유로 아이파크
주소: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야당리 975번지    관리사무소전화 :031-946-1441  주민자치회:010-3018-8833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7 ~ 2011 ggpaju.com. All rights reserved.